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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 뽑기

by AI Sonny 2022.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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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1,5,3,5,1,2,1,4] 4

 

내 생각

 

1. 0을 제외한 board의 열값만 추출한다.

2. 열값의 첫 인덱스를 새로운 리스트에 담는다.

3. 새로운 리스트의 마지막 2개의 인덱스가 동일하면 pop을 하고, count를 한다.

 

처음 나의 코드

 

x = []
a = []
new = []

for i in board:
    x.append(i[0]) # 열값만 추출

# 열들 중 0 이 아닌 수 리스트에 담기
for i in x:
    if i != 0:
        a.append(i)
# 첫 값을 담아냄
new.append(a[0])


for i in board: # 리스트에 담긴 것을 0으로 변환
    if i[0] == x[0]:
        i.remove(x[0])
        i.insert(0,0)

cnt = 0

for i in range(len(new)):
    try:
        if new[i] == new[i+1]:
            new.pop(i)
            new.pop(i)
            cnt += 2 
    except:
        pass
new # pop을 써서 배열 순서가 초기화 됨!

 

board에서 값을 임의로 넣고,

 

결과값을 확인하여 맞으면 마지막에 moves를 넣으려고 하였는데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순서가 잘못되었다.

 

for 문을 board를 먼저 쓰는게 아니라 moves를 먼저 쓰는 것이 맞았다.

 

그리고 마지막에 pop함수에서 for 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if문을 사용해야했었다.

 

바뀐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x = []
    cnt = 0

    for i in moves :
        for j in board:
            if j[i-1] != 0:
                x.append(j[i-1])   
                j[i-1] = 0
                # break # 하나씩 꺼내는 데 break를 주어 다시 첫 for문으로

                # # 4,3,1,1,3,2,3 나온 값을 if 문으로 한번 더 거른다
                if len(x) > 1:# for문을 사용하면 안되고 if문으로 풂!
                    if x[-1] == x[-2]:
                        x.pop(-1)
                        x.pop(-1)
                        cnt += 2
                break 
    return cnt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moves와 board의 중첩 for문으로 하나씩 0이 아닌 board의 열값을 리스트에 담았다.

 

이 후 리스티에 담긴 값을 0으로 변경해주었다.

 

그리고 if문을 이용하여 마지막 2개의 값이 같으면 pop을 하고 count를 하도록 코드를 구성하였다.

 

부족한 개념

 

  1. break에 대한 이해도가 없었고, 중첩 for 문에서 break를 걸면 상위의 for문으로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중첩 for 문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안되어서 'j [i-1]' 생각하지 못했다.
  3. pop함수에서 마지막 2개만 동일한지 보면 되는데 나는 배열 전체에서 찾으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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